김승옥 소설 인물의 의식전환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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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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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옥 소설 인물의 의식전환양상






Ⅰ.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2.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Ⅱ. 작가의 현실인식
- 1960년대, 상처 입은 시대의 고발자
Ⅲ. 작중 시대인식과 부정적 현실의 형상화
Ⅳ. 부정적 현실 인식에 따른 일탈과 대항 의식
1) 자기세계형성 : 「생명연습」의 형, 「무진기행」의 희중, 「서울 1964년 겨울」의 ‘나’와 ‘안’
2) 유아의식 : 「생명연습」의 형, 「무진기행」의 희중, 「서울 1964년 겨울」의 ‘나’와 ‘안’
3) 파괴의식 : 「60년대식」의 도인, 「생명연습」의 ‘나’형 한교수,
「환상수첩」의 정우, 「서울 1964년 겨울」의 사내
4) 위악적 태도 :「환상수첩」의 정우 수영, 「서울 1964년 겨울」의 ‘나’와‘안’
Ⅴ. 현실 수용과 소멸
1) 현실 수용 :「60년대식」의 도인,「생명연습」의 ‘나’와 누나
「무진기행」의 희중,「서울 1964년 겨울」의‘나’와‘안’
2) 소멸 : 「환상수첩」의 정우, 「생명연습」의 형, 「서울 1964년 겨울」의 사내
Ⅵ. conclusion
참고資料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김승옥은 1962년에 「생명연습」으로 문단에 데뷔한 후에, 80년 「먼지의 방」을 연재하다가 자진 중단하기까지, 18년이라는 짧은 집필 기간 동안 우리 문학를 성숙된 현대 문학으로 끌어 올렸다는 평을 받고 있다아 그가 남긴 24편의 소설과 36편의 꽁트는 대부분 6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아 그도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60년대에 한국 사회의 고통의 몸부림을 그 만큼 세밀하게 느낀 이는 드물 것이다. 그가 이제 막 자유의사를 가지고 세상을 마주 보게 되었을 때, 세상은 시민(Citizen)들의 자유를 군부의 폭력으로 좌절시키는 모습을, 온갖 사회의 부조리를 그의 눈앞에 내밀어 보였다. 그는 유년 시절 아버지를 잃었고 6·25를 겪었으며, 60년도에 스무살로 대학에 입학했다. 20대는 성인의 첫걸음이다. history의 상처로 남을 60년대에 20대를 고스란히 내어 맡긴 그가, 작품 대부분의 배경을 60년대로 설정하고 있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고 볼 수 있다아
그의 소설이 주목받는 이유는 전후 문학이라고 불리는 1950년대의 민족이나 history, 또는 사회 문제 등 화제가 되는 문학을 뒤로 물러서게 하고, 개개인이 소속된 세계 속에서 자신의 삶의 의미에 대해 질문을 던지게 함으로써 60년대 문학의 새로운 방향을 전망하였다는데 있다아 김승옥…(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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