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17:28
본문
Download :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hwp
유아교육의 주된 교육방법은 놀이와 활동이며 되도록이면 감각을 자극하고 직접 해볼 수 있는 활동들을 많이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풍부한 교육環境(환경)에서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자기의 활동을 선택하게 되면 선택한 일을 책임있게 해내는 사회인으로서의 자질도 생활을 통해 스스로 터득하게 된다. 즉 3 세 어린이를 3 세아로 기르면 바람직한 4 세가 되고 4 세 어린이를 바람직한 4세아로 기르면 바람직한 5세가 된다는 이치와 같다.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1) 유아의 발달적 요구 (영양, 신체 운동, 정서안정감, 자존감)
위 요약요점 잘되어 있으니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유아교육 철학적배경, 유아교육철학적기초, 유아교육교육적 함의, 유아교육 이론적기초,
5) 사고와 정서의 표현활동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3.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4) 루소의 사상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세종출판사
(1) 인간관(2) 지식관 (3)교육관
(1) 인간관 (2) 지식관(3) 교육관
참고data(자료)
2.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
5) 페스탈로찌의 사상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2) 정신analysis(분석) 이론(理論)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4) 구체적 경험과 현장 활동 지향
3) 통합교육과 인지와 정서적 발달의 균형
(1) 성숙주의 이론(理論)
1) 플라톤의 사상
2) 유아의 발달적 적합성과 교육 수준 / 진도의 융통성
8) 몬테소리의 사상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안인희 저, <교육학개론>-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참조.
유아교육은 초등학교 입학 전에 준비한 단계로 중요한 시기이다.
6) 창의성과 개성 신장
-곽노의&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문음사.
(3) 실용주의 진보주의(progressivism)
7) 듀이의 사상
-팽영일(2000). 유아교육의 歷史(역사)와 사상. 서울: 양서원.
순서
2) 코메니우스의 사상
Download :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hwp( 60 )
5) 심리적 기초
1. 유아교육의 이론(理論)적 기초 아동관의 변천
1) 항존주의 2) 이상주의 3) 사실주의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1) 고대사회 2) 중세사회
(1) 낭만주의(romanticism)
3) 근세사회 4) 현대 사회
3) 로크의 사상
4) 철학적 기초
설명
6) 프뢰벨의 사상
[유아교육학과]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2) 문화전수주의(cultural transmission)
4. 유아교육의 교육적 함의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3) 행동주의 이론(理論)
(4) 인지발달이론(理論)
다. 이 시기를 잘 보내야만 초중고등학교 교육을 원만하게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수 있따 유아교육의 목적은, 어린이들의 무한한 잠재력이 잘 계발되어 전인(全人)발달을 이루게 하는데 있따 전인 발달이란 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발달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는 것을 뜻한다. 유아교육을 영재교육, 특기교육, 또는 천재교육으로 생각하는 것은 전인 발달의 일부만을 강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아교육의 본질이 왜곡될 수 있따 유아교육은 조기교육이 아니라 적기교육(適期敎育)이며 인격교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