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theory (Pascual-Leonetheory , Casetheory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0 00:18본문
Download :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Pascual-Leone이론, Case이론).hwp
즉, 그들은 인지발달이란 아동들이 특정해결해야할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스키마(schema)의 수를 증가시켜 가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인지발달에 대한 정보처리적 접근은 1970년대 후반에 들어와 Pascual-Leone(1979), Case(1984, 1985)등을 중심으로 하는 신 피아제학파(neo-Piagetian)에 의해 주도되었다. 그러나 해결해야할문제 B의 해결을 위해서는 모양, 크기, 색깔, 수에 대한 네 개의 스키마를 동시에 적용시켜야 하기 때문에 스키마 수가 증가되어야 하고, 이것이 바로 인지발달이라는 것이다.
아래의 그림과 같은 행렬해결해야할문제를 예로 들어 보자.
아동이 해결해야할문제 A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양과 크기라는 두 개의 형상적 스키마를 고러하면 된다된다. 이들은 Piagettheory(이론)에 정보처리모형을 적용하여 인지발달 과정을 설명(explanation)하고 있다 즉, 신 피아제 theory(이론)가들은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의 단계theory(이론)을 인정하면서도 인지발달을 조작 가능성 수준의 발달로 보는 Piaget의 견해와는 달리 아동이 동시에 정보를 처리해 나갈 수 있는 정보처리 역량(information processing capacity)의 현화로 설명(explanation)하고 있다
다음에서는 대표적인 신 피아제 theory(이론)가인 Pascual-Leone과 Case의 theory(이론)을 간략히 설명(explanation)하고자 한다.
Pascual-Leone은 특정 연령 단계 에서 아동이 동시 에 처리할 수 있는 최대 스키마의 수를 최대 지적 역량(M…(省略)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다.
I. Pascual-Leonetheory(이론)
Pascual-Leone 등(1978)은 인지발달을 기억용량의 變化로 본다.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theory (Pascual-Leonetheory , Casetheory )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theory (Pascual-Leonetheory , Casetheory )
순서
Download :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Pascual-Leone이론, Case이론).hwp( 60 )
정보처리적,접근,인지발달이론,Pascual,Leone이론,Case이론,인문사회,레포트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Pascual-Leone이론, Case이론) ,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Pascual-Leone이론, Case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정보처리적 접근 인지발달이론 Pascual Leone이론 Case이론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theory(이론)(Pascual-Leonetheory(이론), Casetheory(이론))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theory(이론)
인간의 인지를 컴퓨터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 즉 외부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표상하고, 저장하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저장된 정보를 변용하며, 효율적으로 인출하는 과정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하는 것을 정보처리적(Information Processing)접근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