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보고서] 주희 / 주희 1. 리(理)와 기(器)의 선후관계 2. 리와 기의 동정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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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6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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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自理而觀, 則理爲體, 象爲用, 而理中有象, 是一源也. 顯微無間者, 自象而觀, 則象爲顯, 理爲微, 而象中有理, 是無間也.” - 리의 입장에서 보자면 리는 본체이고, 모습은 작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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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주희 / 주희 1. 리(理)와 기(器)의 선후관계 2. 리와 기의 동정 3.
주희 1. 리(理)와 기(器)의 선후관계 2. 리와 기의 동정 3. 리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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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희 1. 리(理)와 기(器)의 선후관계 2. 리와 기의 동정 3. 리일...
주희 . 리(理)와 기(器)의 선후관계. 리와 기의 동정 . 리일분수(理一分殊). 미발(未發)과 이발(已發). 심통성정 心統性情. 天命之性천명지성과 기질지성 氣質之性. 주경함양 主敬涵養. 격물궁리 格物窮理. 도심道心과 인심人心Ԟ. 먼저 알고 나중에 행한다. . 리(理)와 기(器)의 선후관계 주자의 형이상학은 주렴계의 태극도설을 골간으로 삼아 장횡거가 논한 ‘기’, 이정이 말한 형이상, 형이하 및 ‘리’와 ‘기’의 구분 등을 융합했다. 뚜렷함과 은미함에는 차이가 없다고 했는데, 모습의 입장에서 보자면 모습은 뚜렷하고, 리는 은미하다. 장자에서 말하는 천하의 이치(天下之理), 순자에서 말하는 사물의 이치(物之理), 역전에서 말하는 궁리(窮理)등에서 알 수 있듯이 리학에서 말하는 리의 가장 중요한 의미는 사물의 규율과 도덕 원칙이다. 리 안에 모습이 있으니 그 근원은 하나이다. 그러나 그 리만 존재할 뿐이지 실제로 그 사물이 존재한 적은 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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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기가 되는 까닭으로서 리는 도(道)이다. 그렇지만 모습 안에 리가 있으므로 차이가 없는 것이다.- “若在理上看, 則雖未有物, 而已有物之理, 然亦但有其理而已, 未嘗實有是物也” -만일 리의 입장에서 본다면, 아직 사물이 생기기 전이라도 이미 그 사물의 리는 존재한다. 따라서 주자의 학문은 이전 도학자들의 학문을 집대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따 리학에서 가장 큰 문제는 ‘리(理)란 무엇인가’라는 것이다. “凡有形有像者, 皆器也,其所以爲是器之理者, 則道也.” -형상이 있는 것은 모두 기(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