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양성 및 임용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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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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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복직후에는 7개의 사범 학교와 미군정 하에서 신설된 10개의 사범학교에서 초등교원을 양성하였다. 그 후 교육대학은 수요의 증가로 16개교로 늘어났으나 1970년대 이후에는 오히려 초등교원의 공급과잉 현상이 나타나 1977년에는 다시 각 시·도당 1개교 원칙하에서 11개교로 정비되었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임용97 , 교원양성 및 임용정책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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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에 따라 1962년부터 각 사범학교는 교육대학으로 승격, 개편되어 대학교육체계를 갖추고 본격적인 초등교원을 양성하기 처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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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양성 및 임용정책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에 1957년에는 교직교육심의회를 설치 ,1961년에는 교육에 관한 임시특례법을 제정하여 사범학교를 2년제 교육대학으로 재정비하였다. 1951년에는 다시 사범학 교 1개교가 증설되어 총 18개의 사범학교에서 초등교원을 양성하게 되었다. 일제시대에는 별도의 교원 양성기관 없이 교원 교육을 실시하다가 중기 이후에는 전국에 사범학교를 독립적으로 설치하여 초등교원을 양성하였다. 이러한 미봉적인 정책을 좋지 못한 전례만을 남기고 1958년에 수급사definition 완화에 따라 일단 폐지되었으나. 교원의 양성과 관련한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그러다가 1980년의 7·30교육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교육대학의 4년제 대학 개편안에 의해 1981년에는 서울·부산·광주교육대학, 1982년에는 대구·인천·공주교육대학, 1983년에는 춘천·전주·진주교육대학, 그리고 1984년에는 청주·제주교육대학이 연차적으로 4년제 대학체제로 개편·승격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따 그 밖에도 현재 1950년대부터 4년제 양성과정을 통해 초등교원을 배출해온 이화여자대학교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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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1) 초등교원의 양성·임용
우리나라 초등교원의 양성은 현대적 의미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교원양성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한성 사범학교를 통해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광 복직후부터 사범학교에 초등교원 임시양성소를 부설하여 부족한 교원을 임시로 양성하여 충원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정규 교원 양성기관만으로는 교육 수용화와 그에 따른 교원의 수요를 담당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